티스토리 뷰


사이버수사대 신고방법 간단 정리


요즘 인터넷 상에서 무분별한 비방, 욕설 등으로 인해 사이버 공간이 상당히 황폐화 되어 있는 듯 합니다. 대상이 연예인이든, 일반인이든, 정말 입에 담지도 못할 욕설로 모욕감을 주는 잠재적 범죄자들이 너무 많다 보니 명예훼손, 모욕죄 등으로 고소를 하는 일도 매우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 때 사이버수사대에 신고를 하게 되는데요, 사이버수사대에 신고하는 내용은 이 뿐만 아니라 보이스피싱, 해킹, 초상권 침해 등으로 인한 피해도 사이버수사대에 신고하게 됩니다. 이처럼 온라인 상에서 일어난 피해 신고는 사이버수사대에 신고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사이버수사대 신고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포털에서 사이버안전국을 검색해서 사이버안전국 사이트에 접속해줍니다. 사이버수사대의 정식 명칭은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입니다.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사이트에 들어가면 상단 메뉴 중 사이버범죄신고/상담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해당 메뉴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사이버범죄 신고 메뉴가 있고, 상담하기 메뉴가 있습니다. 상담하기를 들어가면 신고하기 전에 피해 내용에 대해 상담을 받을 수 있고, 신고하기로 들어가면 바로 신고를 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저희는 신고하기 전에 상담하기 메뉴로 들어가서 상담을 먼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두가지 메뉴 모두 작성하는 내용은 거의 흡사하기 때문에 신고하기도 같이 참고하시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상담하기 메뉴로 들어가면 위와 같이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와 본인인증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본인인증을 해주시구요.




본인인증을 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본격적으로 사이버수사대 상담하기 입력폼 내용이 뜹니다. 본인인증을 하면 상담요청자 부분은 자동으로 아래와 같이 채워집니다. 채워지지 않는 부분이나 잘못된 내용만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범죄유형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여기서 해킹, 인터넷사기, 사이버금융사기, 사이버저작권 침해, 사이버음란물, 사이버도착, 사이버 스토킹, 사이버 명예훼손 모욕 등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원하시는 항목이 없으실 경우 키워드 검색을 통해 찾으셔도 됩니다.



다음으로 담당관서를 선택해주시면 되는데요, 관할지역 경찰서를 검색하셔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상담내용을 입력하시면 되는데요, 제목과 내용을 입력하시고 접수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신고하기로 들어갔을 때는 위 절차는 모두 동일합니다만 마지막 부분이 조금 다릅니다. 상담하기의 마지막 부분인 상담내용 부분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뜹니다. 담당관서, 용의자 정보를 입력하도록 나와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채워주시고 접수를 해주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사이버수사대 신고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세상이 너무 흉흉하다 보니 인터넷 공간도 점점 피폐해지고, 흉흉해지는 것 같습니다. 이제는 보다 깨끗한 온라인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라도 이제는 과도한 욕설이나 비방은 반드시 신고를 해야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아무쪼록 위 정보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   2019/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